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공부]주식공부 및 기법 상승을 시작하는 구간 찾기 본인 매매구간 정하기

by Master.K 2023. 1. 23.
728x90
반응형


본인만의 기법이 존재하는가?

주식투자자들이 항상 고민하고 후회하는것은 본인 구간을 설정해서 매매 해야는데 확실한 자리가 어디인지? 어디에서 확률이 높은지 고민 할때가 많이 있다. 필자 또한 여러 기법을 많이 연구하고 테스트 해보고 갑작스러운 시장 변화에 기존에 있던 기법들이 잘 먹히지 않을때가 많이 있었다. 그럴때 마다 새로운 기법을 찾아다니고 연구해보고 하였다. 그래서 결국에는 나만의 구간을 정해서 그 틀에서 이루어지는 추세를 수익화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기법을 만들때 중요시 하는 부분이 시장의 연동성이다. 종목중에는 시장과 비슷하게 움직이는 종목이 있고 테마를 타고 상승하는 종목이 존재 한다. 그럼 테마를 타기 전까지 바닥을 형성하는 구간 부터 나만의 구간으로 정해두고 대응한다면 큰 수익을 얻을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는듯 하다. 필자는 다른사람의 기법을 쫒아다니기 보다는 참고해서 나만의 기법을 만들어서 꾸준히 연구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여러분도 필자의 구간 만들기에서 자료를 참고만 하지, 그대로 믿고 하면 안된다. 꼭 본인만의 눈 높이와 틀과 비교 해서 활용하길 바란다.

조정후 상승이 주도주가 되기 까지의 구간

 

필자의 그림 실력이 매우 좋지 않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나름 열심히 그렸다. 현재 필자가 매매에 가담하고 있는 구간이다. 그림을 자세하게 보면 바닥형성후 정배열 구간을 만들기 까지의 구간을 3개의 구간으로 나눈뒤 그에 따른 대응 전략을 짠다.  바닥구간 찾기는 필자가 기존에 포스팅 한 저점 매수 기법을 이용해서 저점을 찾아 나간다. 그리고 수식관리자에서 120일 신저가선을 만들어서 바닥구간의 손절선을 정해준다. 바닥에 형성 되면서 최저가를 이탈하면 안된다. 최저가는 나만의 심리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여기에서 지수를 연동하면 좋은데 시장 지수와 종목 지표가 같이 바닥 구간을 형성 하는게 이상적이다.

 

 

RSI지표를 이용한 저점매수 기법 -(1)

올해 초부터 계속 지속적인 하락 시장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대세 하락장에서 어떻게 수익 내면 좋을까? 전략을 구성해야 된다. 정말 긴 장기간 투자 아닌 이상 고점에서 손실율이 적어도 -30~

poui703.tistory.com

 

 

키움증권 120일 신저가선 수식 만들기 저점을 확인하고 매매하기

120일 신저가 선 만들기(수식관리자) 신저가 선이 왜 필요할까요? 주가는 저점을 찍고 일정 상승폭 상승후 눌림후 다시 상승 합니다. 저점선을 그려놓으면 저가를 기준으로 해서 전략을 만들수

poui703.tistory.com

 

바닥구간 매수 매도

바닥구간에서는 1차적으로 60일선까지 주가가 올라간다고 생각하고 매매를 한다. 주가가 60일선을 돌파하고 다음 흐름에서 상승로 갈지 매물 압박을 받아서 바닥을 더 형성 할지 모른다. 그래서 바닥 구간에서 전략을 짠다면 1차적으로 물량을 60일선까지 대응하는 전략을 짜는게 좋다. 

 

1차구간

1차구간은 주도주로 갈지 말지 결정하는 길위에 서 있는 위치이다. 여기서는 지수에 따라 어떻게 만들어갈지 생각해보고 기존에 매물을 한번 보고 대응해야된다.  심리선 최저점과 이격이 크기 때문에 비중도 축소하고 지수 대비 만들어 가는 패턴들이 다양해 지는 구간이므로 1차구간을 어떻게 만들어 가는지 많은 차트들을 돌려서 보는걸 추천한다.

 

2차구간

2차구간에서 상승을 이끌어 가면 큰 상승이 나올 확률이 높다. 정배열이 이루어지면서, 주도주나 , 테마가 형성이 된 단계를 말한다. 필자는 바닥대비 60% 이상 올라간 구간은 원칙상 보지 않는다. 2차구간은 짧은 스윙매매를 하는것이 좋다. 바닥대비 이격이 크므로 예수금을  확보하면서 짧게 대응 하는 전략이 나오면 좋은곳이다. 

 

바닥 1차 2차 구간 외 구간은 어떻게 보나요?

필자는 절대로 이 구간 이외 눈에 들어 오는 구간이 없다. 바닥 형성 후 바닥 대비 100% 200% 넘게 올라간 종목은 추후 큰 조정이 왔을때 리스크를 감당하기 힘들다. 그러니 특정한 구간을 정해두고 내가 아는 구간에서 실력을 쌓아가는 중이다. 여러분도 좋아하는 구간이나 내가 자신있는 구간이 있으면 그 구간내에서의 나의 기법을 적용시켜 보길 바란다. 그럼 더욱더 그 구간에서는 자신감이 생기고 비중 조절을 어떻게 해야 되며 다음날 음봉이 나와도 추세를 이어 갈수 있는지 심리상 안정적이라 생각된다.

 


대원미디어 차트이다 바닥을 형성한뒤 다시 정배열을 만들며 주도주 성격을 뛰며 차트가 움직이고 있다.

컬러레이 차트를 보면 정말 필자가 좋아하는 흐름대로 움직인걸 볼수 있다 바닥 구간. 1차구간 2차 구간에서의 테마 형성과 주도주 성격!

티웨이 항공 바닥형성 1차 구간에서는 뉴스에 언급이 많이 되지 않으며 2차 구간에서는 중국의 리오브닝 수혜로 언급되면서 저가 항공주들이 무섭게 테마 형성후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볼수있다.


이런 종목은 필자의 구간에 해당되지 않는다

 

바닥 형성후 200%가 넘게 상승한 종목들은 필자는 자신있게 거른다. 중간 중간 뉴스가 나오지만 필자는 개미에게 물량을 넘기는 구간이라고 생각한다. 리스크가 큰 종목이라 생각하고 아무리 좋은 호재가 있어도 안보는 편이다. 뉴스만 보면 정말 투자자들이 매수 하고 싶고 시장에서 부각이 되는 종목이다. 필자는 세력은 뉴스를 만들기 전에 매집한다고 생각한다. 이후 뉴스를 만들면서 수익을 보는 구조라 생각되어서 이런 구간은 피하는 편이다

 

마지막으로 여러분도 본인만의 구간을 연구해보고 필자의 구간을 참고해도 좋으며, 다만 참고만 할뿐 너무 믿으면 안된다. 시장의 미래를 예측해서는 안된다 항상 내가 매수후 부터는 대응이 필수기 때문에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