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자들의 희망은 시장의 우상향이다. 하지만 현실은 주가가 파동을 그리면서 상승을 하거나, 생각과 다르게 움직인다 시장이 큰 폭으로 빠질때 마다 대응을 하지못하고 다시 오르겠지 라는 희망을 가지고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대부분이다. 필자는 항상 지수 분석을 하는 편이다. 종목보다 시장을 일봉보다 주봉을 기준으로 매매의 기준 확립을 하는 편이다. 개인 투자자 마다 지수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항상 투자하면서 시장에 대한 기준 확립을 해두고 시장을 바라보는 습관을 가졌으면 좋겠다. 필자의 매매 분석법이 정답은 아니다. 글을 보는 독자분들은 이런 방법도 있구나 하면 본인의 기준과 비교해서 지수 차트와 보조지표를 비교해보고 좋은것만 쏙 가져가서 응용해보길 권한다. 그리고 필자의 지수 관점은 직장인 투자자들의 스윙 관점에서 분석한 자료 이니 이점 참고바란다.
하락을 알리는 신호 5일선 이탈
RSI 보조지표를 설명 하기전에 필자는 두가지의 방법을 활용을 한다 이건 매우 간단해서 항상 활용 해보길 바란다 바로 지수 차트에서 5일선 위에서 음봉이 2개를 출연할때 하락을 알리는 신호로 보고 하락이 올수 있다고 생각하는것이다. 비중을 축소하거나 종가 배팅을 하지않는다. 평균적으로 그렇다 5일선 음봉이 두개 나올 경우 5일선을 이탈 하는 경우가 많다. 다음 사례를 참고 해보자.
예시차트
코스피 차트의 흐름이다. 꾸준한 하락장을 이어가고 있다. 지금부터 상승이다 하면서 하락장에서도 투자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을것이다 누구는 수익을 보고 누구는 하락을 맞이 했을것이다. 여기서 하락장에서 수익을 본 투자자들을 보며 대단하다 느끼는 사람들도 있을것이다. 스윙 관점에서 지수 대응만 잘하면 큰 손실을 막을수 있다
작년 7월부터 하락장인 모습이다 아직도 하락추세가 이어지는 모습이다. 그럼 여기서 저점을 잘 보면 반등이 오는 구간을 볼수 있다. 그럼 5일선 위에서 음봉 두개 출연했을때를 과정해서 대응 하면 손실을 막을수 있는지 찾아보자
5일선 위에서 음봉이 2개 발생하거나 이탈하면서 음봉이 2개 발생한 지점을 표시해보았다. 그 이후 더 하락하는 점을 알수있었다. 그럼 항상 지수를 보면서 5일선 위에서 음봉이 상승 음봉이든 하락음봉이든 두개가 발생했을때 추가 하락성이 있다고 항상 대응 하고 비중을 축소하는것이 큰 손실을 막는점을 알수있다.
RIS를 이용한 지수 저점 찾기
보조지표를 활용한 하락장 시장 지수 저점 찾는법을 알아보자. RIS 보조지표 과매도 구간을 이용하면서 시장이 과매도 구간에 들어갔을때 종목을 찾아보고 분할 매수 들어가는 관점이다.
차트예시
해당 차트 예시를 보면 지수가 과매도 구간에 진입 이후 2주간 상승 흐름이 보이는 경우다. 상승장 흐름일때 매수하면 지수가 하락할때 손실을 보기 마련이다. 필자는 지수가 과매도 구간에 들어서면 조금씩 종목을 분할 매수 하는걸 고려한다. 하락장에서는 어느정도 잘 맞아 떨어진다. 지수가 과매도 구간에 진입하면 지수 연동종목을 매수하는게 좋다. 코스닥 상위 종목이나 코스피 상위 종목중 지수랑 비슷하게 움직이는 종목들이 있을것이다. 이점 참고 하면 좋다. 실제로 필자의 주변 지인은 이럴때 매수하고 RIS 최근 흐름을 분석한뒤 과매도 구간까지 볼지 50~60까지 볼지 판단해서 매매하는 분들도 있다 그래도 1년에 3~4번 기회가 작게 오지만 수익으로 마무리 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