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와 테마 등 관련해서 분석하고 매수 할때 마지막으로 중요한건 차트다 차트의 타이밍 수익화 하는데 제일 중요한 요소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아무리 종목 분석을 열심히 해도 주가가 현재 어느 위치에 있는지 지금 매수 해야되는 타이밍인지 정하는것은 정말 투자자들 다 다르다. 필자는 항상 종목을 바라볼때 최근 최저점에서 주가가 어느정도 상승했는지 무조건 ! 필수로 보는 편이다. 테마를 타고 저가 대비 60% 이상 오른 종목들은 리스크가 터질 위험이 있어서 필자는 진짜 왠만하면 내가 원하는 위치에 오기까지를 기다리는 편이다. 한번쯤 생각해보자 본인이 매일 매수 하는 위치가 최근 저점 대비 고점 , 저점 , 중심인지 판단해보고 아니면 그냥 매수하는지, 필자는 오래전에 그랬었다. 좋은 종목을 보면 무작정 매수하는 시절 하지만 리스크가 적게 수익낼때는 확실하게 하는 타점을 매일 매일 연구중이다.
주식시장에서 피보나치 비율선을 들어본적 있는지? 필자도 사용한다 다만 일봉상에서는 필자에게는 비율선이 종목 선정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어서 오늘은 비율선을 공유를 하려고 한다.
위 차트를 보면 3개의 선이 있따. 노란선 빨간선 초록선 ! 기존 필자의 저가 매수 법 포스팅을 참고 하길 바란다. 노란선은 120봉 최저가 수식을 이용했다. 최근 제일 작은 저가를 잡아내는데 좋다. 빨간선은 노란선 대비 30% 선이고 초록선은 60% 선이다. 쉽게 설명하면 3개의 선으로 나만의 박스 구간을 만드는 셈이다. 그이상 넘어가는 종목들도 많이 있다. 그런 종목들은 필자는 매수 관점으로 안본다.
차트를 예시로 들면 저가 대비 현재 시가가 50프로 이상 상승 한 구간이다. 어느정도 조정 리스크가 있는 구간이라고 볼수 있다. 이런 구간에서는 조심해야된다. 비중 조절과 조정의 위험성이 있다고 보면된다. 이렇게 3개의 선으로 최근 종목의 상승 비율이 한눈에 보이니 정말 좋게 사용하고 있다. 비율선 없이 종목을 보았을때는 캔틀의 크기에서 최근대비 얼마나 올랐는지 관점을 만들기 힘들었는데 지금은 매우 잘 보인다.
저가대비 비율선 수식 만들기
수식관리자에서 차근 차근 작성해보자. 필자는 수식4 수식5도 있는데 이건 동일한 선을 하나 더 그려서 잘보이려고 사용했는데 없다고 생각하면 된다.
수식1
valuewhen(1,lowest(L(1),120)>L,L)
수식2
valuewhen(1,lowest(L(1),120)>L,L)*1.3
수식3
valuewhen(1,lowest(L(1),120)>L,L)*1.6
활용법
현재 차트를 보면 바닥을 찍고 30~이상 상승 하다 다시 바닥구간에서 저점을 높이는 구간이 형성된다. 그럼 동그라미 부분이 매수 타이밍으로 잡고 저가까지 비중 조절과 함께 대응하면된다. 이후 큰상승을 기대할수 있다.
두번째 예시는 현재 단기간 90% 이상이 오른 종목이다. 한눈에 보인다. 급하게 많이 오른 종목들은 조정이오면 시원하게 빠진다. 현재 좋은 호재 뉴스 테마가 형성되었는 구간이다. 필자에게는 너무 높은 위치라서 접근 하기 어려운 비율의 상승이 나타나는 종목이다.
저가를 확인하고 매수후 상승을 보이는 구간이다. 저점 구간을 잘 이용하면 충분하게 자신의 구간을 만들고 매수가 가능하다. 직장인 투자자로서 정말 이런 기법이 제일 편하고 느긋하다.